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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송파구 마천동 183일대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습니다 단지 중앙에 지하철역과 초등학교를 품고 동측의 성내천과 연계해 학교.지하철.지천이 어우러진 정주환경을 다갖춰 이웃이 함께 생활 편익을 누리는 고품격 주거단지로 탈바꿈합니다
▶신속통합기획이란◀
마천동 183일대
마천동 183일대는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 중앙에 있음에도 불구, 오랜 기간 개발이 멈춰 노후한 주거환경 및 부족한 기반시설 등 주민 생활에 불편이 많은 곳입니다
대상지 내 마천역, 마천초등학교 일대는 통근.통학 등 지역 주민의 보행과 활동이 집중되는 곳이지만 일방.양방 등 복잡한 교통체계, 가로변 지장물 등으로 주민생활에 불편이 컸습니다 또한 학교 일조 등 교육환경 및 지하철역 지하구조물 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대상지 주변으론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의 개발, 위례선 트램 정거장 신설(25.예정) 및 성내천 복원(28예정)등으로 대대적인 도시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지역 특성 및 잠재력에 주목했습니다 초등학교(초품아) 및 지하철역(역품아)등 도시의 편의성, 성내천 복원에 따른 수변(수세권)의 쾌적성을 단지 내에 다갖추고, 이웃과 함께 누리는 고품격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신송통합기획을 수립했습니다
시는 지난 1여년간 주민.자치구.전문가와 한 팀을 이뤄, 열띤 논의와 조정을 통해 신속통합기획을 마련했습니다
마천동 183일대 신속통합기획 5가지 원칙
마천동 183일대 신속통합기획 5가지 원칙은 교육.교통.자연이 어우러지고, 주변과 연계되는 영역별 맞춤공간 조성, 지역을 아우르는 보행 연계 및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지역 맞춤형 필요시설 배치로 생활편의 증진, 용도지역, 높이 등 유연한 도시계획으로 효율적 토지이용 및 사업실현성 증대, 학교.수변등 주변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및 열린 도시경관 창출입니다
교육.교통.자연이 어우러지고, 주변과 연계되는 영역별 맞춤공간 조성
단지 중앙에 자리잡은 마천초등학교와 마천역, 성내천이 접한 입지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주민의 일상과 여가 공간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영역별 맞춤형 공간을 계획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교통.수변 등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이웃과 함께 누리면서, 단지 주민의 정주호나경도 충분히 고려했습니다
우선 통근.통학 동선이 집중되는 마천초.마천역(2번 출구) 주변에 배치하는 입체광장은 지형 단차를 활용, 선큰(sunken). 형태로 계획했습니다 이를 통해 어르신.어린이 등 보행약자의 편의성을 증진하면서 지하철역 접근로의 단지 내 주거공간이 자연스럽게 분리되는 효과도 얻었습니다 또한 향후 복원될 성내천(28. 예정)변에 수변 활성화시설 배치 등 단지내외에서 수변을 누릴 수 있는 휴식과 여가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대상지 중앙(표고 46m)과 북측 및 성내천변(표고 41m)간 5m 지형단차를 활용, 지형이 낮은 북측 및 서측 성내천변(표고 41m)에서 지하철역 선큰 광장(표고 41m)까지 경사 없는 보행로를 계획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하철역 보행접근성 뿐만 아니라, 지하철 접근로(표고 41m)와 단지 내 주거공간(표고 46m등)의 분리로 주민 사생활도 보호했습니다
지역을 아우르는 보행 연계 및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통근.통학 등 마천초 및 마천역으로 접근성을 고려, 기존 보행축이 끊어지지 않도록 동서.남북 보행체계를 연계.강화했습니다 학교와 지하철역을 품은 단지 특성을 감안해 단지 내 차량동선 최소화, 주변 도로 확폭 및 일방.양방 혼재된 도로체계 단순화 등 지역 일대 원활한 차량 통행도 고려했습니다
위례선 트램 정거장(25년 개통) - 마천초 - 마천역 - 성내천(28년 복원)을 연결하는 동서 공공가로축, 마천시장-마천역-마천4구역 등 주변으로 연계되는 남북 생활가로축, 공공용지-마천역-준주거지역을 연결하는 지역활성화 가로축 등을 계획했습니다
단지 내 차량 동선 최소화를 위해 단지 외부에서 차량 진출입구 3개소 설치, 초등학교 후문 어린이 안심 승하차구역 조성, 성내천 복원과 연계한 성내천변 자전거도로 등을 계획했습니다
지역 맞춤형 필요시설 배치로 생활편의 증진
위례선 트램 정거장 신설(25년 개통 예정)에 따른 유동인구 증가를 고려해 마천로변 휴게공간 조성, 인구.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미래 공공시설 수요에 유연한 대응을 위한 공공공지 및 녹지, 어린이집 등 선제적 기반시설 계획도 수립했습니다 더불어 단지 내 공공보행통로변 개방형 주민 이용시설, 성내천변 수변특화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배치했습니다
용도지역, 높이 등 유연한 도시계획으로 효율적 토지이용 및 사업실현성 증대
지역에 예정된 여러 변화를 고려해 용도지역을 상향(제2종7층, 제2종 → 3종주거)하고, 단지 중앙에 최고 39층 등 유연한 높이 계획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위례선 개통에 따른 마천역 일대 활성화를 고려, 마천역 연접 준주거지역은 가로 활성화시설 등 복합용도 계획으로 효율적 토지 이용을 도모했습니다
학교.수변등 주변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및 열린 도시경관 창출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이 형성될 수 있또록 단지 내 각 영역별 적정 높이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마천역에서 성내천으로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 및 녹지와 연계한 통경축 설정 등 주변으로 열린 도시경관을 창출하고자 했습니다
학교 일조 및 성내천변 등 개방감 확보가 필요한 곳은 중.저층, 단지 중앙부는 고층을 배치하는 텐트형 스카이라인을 설정했습니다 또한 지하철역 주변 선큰광장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연결된 공공보행통로 및 녹지를 따라 통경축을 확보해씃ㅂ니다 또한 학교.수변.가로변 등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유형과 형태의 주동을 계획해 단지의 가치도 제고했습니다
▶신속통합기획 자주하는질문◀
마천동 183 일대 신속통합기획 개요
✅ 대상지 현황
✔ 위치 : 서울시 송파구 마천동183번지 일대(74,925.5㎡)
✔ 용도지역 : 제2종(7층) 일반주거지역, 제2종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
✔ 건축물/토지등소유자 : 351동/982명
✅ 신속통합기획 주요 내용
구분 | 용도지역 | 용적률 | 층수 | 세대수 |
현황 | 제2종(7층), 제2종, 준주거 | 약 154% | 평균2.5층(최고 18층) | 토지등 소유자 982명 |
신속통합기획(안) | 제3종, 준주거 | 공동주택 300% 이하 복합용지 400% 이하 |
최고 39층 | 1,650세대 내외 |
✅ 추진경위 및 향후일정
- 22.12.30. :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선정
- 23.05. ~ 24.02. : 신속통합기획 수립(주민간담회 ,주민설명회 등 병행)
- 24. 03. : 신속통합기획안 확정. 통보(서울시 → 자치구)
- 24.04. ~ 12. : 정비계획(안) 입안절차 추진 및 정비계획 결정
✅ 종합구성도 및 건축배치 계획안
✅ 단지 배치 계획안, 진입마당 및 공공보행통로 조성안
✅ 성내천변 조성안 및 성큰광장 조성안
✅ 복합용지 조성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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