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월릉교 ~ 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지하화 사업이 올하반기에 착공됩니다 총길이는 12.2km이며 완공이 되면 동남 ~ 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20분가량 단축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석간)서울시, _동부간선도로 지하화_ 본격화…올 하반기 착공해 2028년 완공.pdf
    3.08MB

    원본자표가 궁금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하세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영동대로, 재정 4공구) 개요

    1. 사업개요

    • 위치 : 강남구 영동대교 남단 ~ 대치우성아파트 교차로(영동대로)
    • 규모 : 왕복 4차로(병령터널), 연장 2.1km, 연결로 0.88km
    • 공사기간 : 2023년 ~ 2028년
    • 시공사 :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등 11개사)

    2. 추진경위

    • 20.05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재정) 추진계획 수립
    • 20.10 : 기본설계용역 계약 및 착수
    • 22.04 : 기본설계용역(4공구) 준공
    • 22.08 : 공사입찰공고(기본설계제안입찰)
    • 22.12 : 기술제안서 접수
    • 23.01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 23.03 : 도시계획시설(도로) 결정(서울시고시 제2023-66호)
    • 23.03현재 : 우선 시공분 착공 준비

    3. 향후계획

    • 23.11 : 전구간 실시설계 완료
    • 23.12. 이후 : 본공사 시공(민자사업 구간과 28년 동시 개통)
    • 29 ~ 34 : 중량천 구간(1,2,3공구) 공사시행 예정

    4. 위치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영동대로, 재정 4공구) 위치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영동대로, 재정 4공구) 위치도

     

    서울시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협약체결

    : 서울시는 (주)대우건설 컨소시엄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월릉 ~ 대치 12.2km, 왕복 4차로)중 민간투자사업 구간(월릉 ~ 삼성)의 시행자로 결정하고 27일(월)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 시는 2015년 8월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접수받아 한국개발연구원의 민자적격성조사,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실무협상 등을 완료하고 2022년 1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 동서울지하도로 주식회사는 대표회사인 (주)대우건설을 비롯해 현대건설, 에스케이에코플랜트 등 총 12개사가 출자해 설립되었습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서 월릉교 ~ 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 사거리) 구간에 대심도 4차로 지하도로(터널)을 설치하고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 하는 사업입니다 민자사업 구간과 재정사업 구간으로 나누어서 건설이 추진됩니다

     

    -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와 영동대로 구간의 교통여건과 시의 재정여건, 사업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2단계로 단계적으로 추진중입니다 1단계 교통개선을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월릉 ~ 대치, 12.2km)를 2028년까지 건설하고 이후 2단계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 ~ 송정 11.5km)을 지하화한다는 계획입니다

     

    - 1단계 사업중 민간투자사업 구간은 중랑천 및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연장 10.1km의 왕복 4차로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입니다(!5.4월 불변가 기준 민간 6,378억원, 시비 3,496억원의 총 사업비 9,874억원)

     

    - 재정사업은 영동대교 남단부터 대치동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연장 2.1km구간으로 시비 3,348억원이 투입됩니다

     

    민자사업 구간은 월릉교 ~ 영동대교 남단까지 대심도 4차로 연장 10.1km의 지하도로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올 하반기 중에 착공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IC와 군자IC를 이용해 진출입이 가능하고 영동대로에 삼성IC, 도산대로 청담IC가 신설됩니다

     

    - 진출입 IC 4개소에는 지하도로 내에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서 주변의 환경피해가 없도록 계획했습니다

     

    영동대로 재정사업구간(삼성 ~ 대치)도 지난 2월에 시공사 선정을 완료했으며 상반기 중 착공해서 민가사업 구간과 함께 2028년 동시에 개통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1단계 사업(월릉 ~ 대치, 12.2km) 완료 후에 2단계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 ~ 송정 11.5km)을 지하화해 단거리 지역교통을 연결하며 중량천 생태복원을 통해서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성남강남 고속도로 연결구간 국토부와 적극 협력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이 끝나는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부터 성남강남 고속국도 종점부(일원동 일원터널교차로) 사이 연결구간 3.0km에 대해 올해 타당성조사를 시행하고 2028년 민자사업구간을 동시 개통을 목표로 성남강남 고속국도 사업주체인 국토교통부와 협력을 추진합니다

     

    - 성남강남 고속국도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에서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까지 연결하는 고속국도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디(9.5km, 왕복4차로)

     

    - 연결구간이 개통되면 동북권 ~ 동남권 ~ 경기 남부를 연결하는 주요 교통축이 되어 지역간 균형발전, 교통편의증진등이 예상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